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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MD, 상품기획자, 머천다이저 유망직업 전망   2018-03-30 (금) 14:06
MD매니저   3,880



직업개요

머천다이저(MD, Merchandiser)는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기획하고 만드는 활동을 하는 사람으로 상 품기획자, 상품개발담당자로 부른다.
머천다이저의 활동분야는 매우 다양하다. 현재는 백화점, 대형할인점, 대형수퍼마켓, 통신판매업체 등의 유통분야, 의류회사 등에 주로 종사하지만 소 매업체까지 점차 그 활동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머천다이저는 식품, 의류, 보석, 가전제품 등 각 상 품군별로 자신의 해당품목을 담당하게 된다. 의류 의 경우 원단, 사이즈, 색상 등을 고려하여 별도의 제작을 의뢰하기도 하므로 디자이너 출신이나 의류 업계 종사 경력자들도 상당수 있다. 보석담당 머천 다이저의 경우 보석감정사 자격증을 소지한 머천다 이저들이 제품의 중량을 측정하고 진위여부를 점검 하는 경우가 많다. 머천다이저 중에는 해외 바이어 를 대신해 구입을 원하는 물품의 생산처 선정부터 주문, 선적까지 맡아서 하는 사람도 있다.
유통분야의 경우 바이어(buyer)와 혼재되어 사용되 기도 하지만 구매 역시 머천다이징의 중요한 분야 이므로 넓게는 머천다이저의 업무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식품을 담당하는 머천다이저는 신선한 제품을 구입 하기 위해 새벽시장과 지방의 산지 등에 자주 나간 다. 홈쇼핑 채널의 머천다이저는 담당 상품 방송을 통해 상품의 판매량을 지켜보기 위해 다음날 새벽 까지 근무할 때도 있다.


영업과 마케팅
 
88%
상품 제조 및 공정
 
86%
상담
 
76%
경제와 회계
 
73%
디자인
 
73%
산수와 수학
 
73%
 
지식
리더쉽
 
70%
협조
 
70%
혁신
 
66%
 
성격
수행직무

유통업과 소매점의 머천다이저는 상품의 주문에서 전시, 판매, 배송, 사후관리(A/S), 재고관리까지 담 당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상품을 계획·생산하 는데 관여한다. 유통분야 중 통신판매업체의 머천 다이저는 시장조사와 구매계획, 각 상품의 유통경 로 조사, 그리고 업체개발을 통해 신상품을 발굴하 여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하는 일을 한다.
통신판매업체 중 케이블방송을 통해 상품판매를 하 는 경우 판매할 상품이 결정되면 PD와 진행자 등 방송팀과 사전협의를 통해 방송에서의 상품소개전 략에 대해 의논한다.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방송 도 중에도 머천다이저는 자신이 선정한 상품의 판매상 황을 점검하고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상품의 배송 관리를 담당한다. 또한 판매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의 불만사항을 해결하기도 한다.
백화점과 할인점의 머천다이저는 상품의 구매계획 및 관리, 입점 브랜드 관리가 주된 것이므로 흔히 바이어(buyer)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다.
패션 머천다이저는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디자이너 와 협의하여 디자인 컨셉을 결정하고 컨셉에 맞춰 소재를 결정한다. 디자이너들이 샘플을 제작하면 품평회를 개최하고 어느 시점에 어느 정도의 가격 으로 어디에서 할인 판매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바잉오피스의 머천다이저는 외국의 바이어가 우리 나라에 입국하여 국내물품의 수입을 요청할 경우 해당물품의 생산기업을 선정하고 바이어가 원하는때에 맞추어 좋은 품질의 물건을 바이어가 원하는 가격에 제공하며 납품후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 하는 역할을 한다.

협상
 
82%
수리력
 
72%
품질관리분석
 
72%
모니터링(Monitoring)
 
71%
판단과 의사결정
 
70%
 
업무수행능력
교육 훈련 및 자격

대학에서 유통, 경영, 무역 등을 전공한 사람을 우 대하는 업체도 있지만 전공보다는 적극적인 사고방 식과 책임감, 그리고 비즈니스에 대한 감각을 우선 으로 고려해 채용하는 편이다.
관련자격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패 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가 있다. 전문대학 졸업자(졸 업예정자), 또는 관련분야 실무경력 2년 이상인 자 등이 응시할 수 있으며 필기시험과목은 패션마케 팅, 패션소재기획, 유통관리 및 광고,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패션정보분석 등이다. 실기시험은 패션머천다이징 실무작업이다.
백화점의 경우 대개 전문대학 및 대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한 공채를 통해 신입사원을 채용한 후 매 입담당부서로 배치하는데 관련업무 경력자들에 한 해 특채를 할 때도 있다.
통신판매업체의 경우 상당수 업체에서 신입사원보 다는 영업분야 근무경험 등 해당분야의 경력자를 우대하므로 관심 있는 분야의 경력을 쌓는 것도 중 요하다. 백화점, 통신판매업체에서 보석제품을 취급 하는 머천다이저는 보석감정사 자격증소지자를 우 대한다. 또한 유통업체의 의류담당 머천다이저와 섬유업계의 머천다이저는 섬유학과나 의류학과 졸 업자나 디자이너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이다.
전문 머천다이저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최소 2∼3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하다.
머천다이저는 상품에 대한 안목과 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값싸고 질 좋은 상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협상능력이 필요하다.

고졸이하
 
44%
전문대졸
 
0%
대졸
 
52%
대학원졸이상
 
4%
 
학력
경영/경제
 
38%
언어/문학
 
15%
사회과학
 
8%
기타
 
39%
 
전공
고용 및 임금현황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구매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은 7,841명이다. 머천다이저 중 에는 남성이 비율이 높은데 그 이유는 머천다이저 의 업무가 기획과 영업이 혼재되어 있고 잦은 출장 과 초과근무 등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19세이하
 
0%
20대
 
19%
30대
 
36%
40대
 
24%
50세이상
 
21%
 
연령
상위 25%
 
250만원
종사자 전체
 
202만원
하위 25%
 
140만원
 
임금(월평균)
직업전망

향후 5년간 머천다이저의 고용은 점차 증가할 것으 로 전망된다.
유통업의 경로가 기존의 백화점 외에도 대형할인매 장, 각종 체인매장, 케이블방송과 인쇄매체를 통한 종합통신판매, 홈쇼핑, 인터넷을 통한 통신판매 등 으로 다양화, 전문화되고 있고, 유통업체의 점포망 확대로 머천다이저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쏟아져 나오는 상품들 중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되 는 상품을 기획·선택하고 판매하는 능력이 중요시 됨에 따라 전문 머천다이저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 로 보인다. 특히 대형유통업체와 상품을 거래하는 제조·수입회사, 중간유통회사들의 경우 유통업체 의 납품요구에 따라 자체적으로 머천다이징을 수행 하는 곳이 증가하고 있어 이들 회사에서의 전문 머 천다이저의 고용 창출이 예상된다.
제조업체에서도 단일제품의 대량생산보다는 다품종 소량생산을 지향하면서 이들 상품을 효과적으로 알 려 매출을 신장하기 위해 체계적인 머천다이징을 도입할 것이다.
또한 패션 머천다이저의 경우 그 동안 중소규모의 의류제조업체에서는 인식부족으로 별도의 머천다이 저를 고용하지 않은 곳이 많았다. 그러나 시장구조 와 소비자의 취향을 잘 파악하는 것이 디자인 못지 않게 제품판매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전문 패션 머천다이저를 고용하는 업체 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현재의 의류제 조업체수도 과잉상태이기 때문에 급격한 고용증가 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많이증가
 
29%
증가
 
54%
유지
 
3%
감소
 
11%
많이감소
 
3%
 
재직자가본 5년후 고용전망
자료출처 : 중앙고용정보원 한국직업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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